안녕하세요~!
오늘은 초등임용시험 교육과정 인터넷 강의를 듣고 어떻게 스스로 공부하는 지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한 마디로 인터넷 강의를 복습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들어가기 전에 인터넷 강의의 내용이 어떤 식으로 구성되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인터넷 강의의 내용
처음 시작하는 인터넷 강의의 내용은 교육과정, 교과교육론, 지도서 총론이 들어가는 기본이론에 관한 것입니다.
그 중에서 교육과정과 지도서 총론은 정해진 문서나 책이 있으니 어느 정도 범위가 있지만, 교과교육론과 같은 경우는 관련 서적이 엄청나게 많기 때문에 범위를 정하기엔 너무 많습니다.
그렇다고 출제 범위를 평가원에서 세세하게 말해주는 것도 아닙니다.
한 번 인터넷 강의 서적을 보시면 교육과정 문서와 지도서 총론은 모두 실어 놓는 경우가 많지만 교과교육론은 강사가 적당히 재구성한 자료들로 대신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강의를 들으면 시간 문제상 교육과정 문서를 전부 설명하지 않는 경우도 많고, 지도서 총론의 경우는 서적에는 있지만 언급 없이 넘어가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인터넷 강의에서도 그 이유에 대한 설명을 해주겠지만, 그런 부분에 예민하신 분들은 혼자라도 봐야하는 것인지, 혹은 그냥 넘어가도 되는 것인지 고민하게 됩니다.
또한 교과교육론은 강의 서적에 있는 것을 보는 것만으로 충분할까라는 불안감도 생기는 분이 있습니다.
이렇다보니 같은 강의를 듣고 나도 이를 다시 복습하고 공부하는 과정이 사람마다 많은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그저 강사가 이야기하는 내용에 대해서만 기계적으로 외우는 사람, 강의 서적에 나와 있는 내용은 강의에서 설명하지 않았더라도 공부하는 사람, 심지어는 강의 서적에는 자세히 나오지 않는 내용을 찾아가면서 추가적으로 공부하는 사람이 생겨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 도대체 이 방법 중에서 어떤 것을 골라서 어떻게 스스로 공부를 해야 하는 것일까요?
이를 알기 위해서는 강사가 어떻게 강의 서적의 내용을 구성하고 강의를 하는지를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2. 인터넷 강의 내용의 구성 기준
아마 강사들이 어떻게 인터넷 강의 내용을 구성하는 지에 대해서는 생각을 안해보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그도 그럴 것이 처음 강의를 들을 때는 그저 강사를 믿고 따르는 수 밖에 없는 게 맞습니다.
처음 보는 내용이고, 아무리 선배들이나 다른 곳에서 이야기를 들었다고 해도 직접 겪어보지 못했기 때문에 당연한 일입니다.
하지만 인터넷 강의를 계속해서 들으면서 이 강사들이 어떤 근거로 이 내용이 중요하다고 하는 건지, 왜 이 내용은 넘어갔는지 의문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아집니다.
그러면서 그 이유를 스스로 깨닫게 되면 자신이 강사처럼 판단하고 공부를 자기주도적으로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이유를 깨닫지 못하게 되면 강사가 말하는 것을 그대로 수용하는 것에서 멈추거나 남들이 어디까지 보는 지를 걱정하면서 불안하게 공부를 하게 됩니다.
그래서 저는 아예 인터넷 강의를 처음 듣게 되실 여러분에게 강사분들이 어떤 식으로 강의 내용을 선정하게 되고 중요하다고 판단하는 지를 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생각보다 간단해서 놀라실 겁니다.
바로 '기출'입니다.
아마 선배들이나 다른 곳에서 기출 분석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수능에서도 기출 문제를 풀어보고 이를 분석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마찬가지로 초등임용시험에서도 기출 분석이 당연히 중요합니다.
물론 인터넷 강의를 처음 듣는 여러분에게 당장 기출 분석을 하라는 이야기가 절대 아닙니다.
인터넷 강의의 내용을 선정하고 중요한 것을 판단하는 것에 있어서 강사들이 참고하는 기준이 기출이라는 것을 이해하시면 됩니다.
조금 더 자세히 이야기해보겠습니다.
3. 인터넷 강의 내용의 구성 방식
이미 감을 잡으신 분들도 있겠지만 상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매 해 시험을 치다 보면 출제되는 내용이 쌓이게 됩니다.
바로 그 부분을 강의 내용에 넣고 중요하다고 언급하는 것입니다.
물론 교육과정이 자주 바뀌었기 때문에 대응이 되지 않는 부분도 있지만, 교과교육론 같은 경우는 변하지 않으므로 이를 바탕으로 교재를 구성하게 됩니다.
하지만 단순히 여태까지 기출된 내용만으로 강의 서적을 구성하면 아무래도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왜냐하면 출제되었던 부분이 다시 출제되는 경우는 희박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다시 출제가 안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럼 어떤 내용을 추가할까요?
바로 출제되었던 내용과 비슷한 위계를 가진 것이나 유사한 내용들을 추가하게 됩니다.
이해하기 쉽게 예를 들자면 이번에 국어에서 쓰기 전략을 물어보았기 때문에, 강사분들은 그와 비슷한 읽기 전략 등을 중요하다고 언급하면서 외우길 추천할 것입니다.
또한 어휘 학습 방법이 출제되었기 때문에, 단순히 정답에 해당하는 어휘 학습 방법 뿐만아니라 다른 어휘 학습 방법 전체에 대해 강의 서적에 실어서 설명하실 겁니다.
물론 이뿐만 아니라 강사분들이 오랜 기간 동안 기출 문제를 분석해오면서 기출에 나오지 않았더라도 출제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한 내용들이 강의 서적에 추가되어 있습니다.
그럼 이러한 사실을 알았으니 우리는 어떻게 인터넷 강의를 듣고 어디까지 공부를 해야 할지 살펴보겠습니다.
4. 바람직한 복습 방법
여태까지 어떤 식으로 강의 내용이 구성 되고 강사분들이 어떤 것이 중요하고 중요하지 않은지 판단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이를 바탕으로 어떻게 복습해야 실제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느냐입니다.
사실 정답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 정도를 여러분이 판단하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든 예시를 다시 가져와서 설명하자면, 국어에서 쓰기 전략이 출제된 것을 보고 읽기 전략까지만 살펴볼 지와 쓰기 전략이나 읽기 전략과 관련된 다른 이론까지 모두 외울 지는 각자의 판단에 따라 다릅니다.
확실한 것은 본인이 얼마나 소화할 수 있느냐에 따라서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위에서 아무리 이야기해도 결국 자신이 나올 것 같다고 믿는다면 외우게 될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외운다고 해도 실제 시험에서 기억이 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에도 지금 시기에 인터넷 강의를 들으면서 어떻게 복습하면 좋을지 몇 가지 추천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출 내용은 따로 표시하기
일단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출제된 부분은 반드시 표시를 해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답을 적는 것으로 출제된 내용과 답을 찾기 위해서 필요한 내용으로 출제된 내용들을 분리해서 모두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아니더라도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비슷한 내용이 존재하고 이것이 출제되었다면 표시를 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이런 것을 찾아서 표시하기 위해서는 기출 근거를 확실하게 제시해놓은 책이 필요합니다.
앞으로 출간될 하이패스 교육과정 교재가 특히나 기출 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해놓았기 때문에, 이를 참고하여 강의 교재에 표시를 해놓으시면 복습할 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교과교육론과 같은 경우 기출 근거가 자신이 보는 인터넷 강의 교재에 없다면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항목에 메모를 해두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최신 기출일 수록 교재에 반드시 실려있을 가능성이 높으니 꼭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2) 기출과 같은 위계의 내용을 주목하기
표시된 기출 부분과 같은 위계에 있는 내용은 언제나 출제 1순위입니다.
과목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웬만하면 같은 위계에 있다면 꼭 외우시는 것이 좋습니다.
앞에서 사용한 예시를 계속해서 말씀드리면, 국어에서 쓰기 전략이 출제되었고 이와 같은 위계는 읽기 전략 등과 같은 것을 말합니다.
다만 보는 관점에 따라 같은 위계의 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위계를 넓게 잡을 수도 있고 좁게 잡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최대한 좁게 잡으시고 그 부분을 중점적으로 보시는 것이 부담이 덜하기 때문에 추천드립니다. (넓게 잡아야 하는 경우도 존재하는데, 밑에서 더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대신 좁게 잡은 그 내용은 확실히 외우려고 노력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지만 한번도 출제되지 않은 내용이 새로 출제되는 경우 되도록 중요 키워드 정도나 간단한 내용만 묻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대로 많이 출제된 내용들이 다시 출제되는 경우 좀 더 상세한 설명이나 응용된 내용을 묻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많이 출제된 내용은 위계를 좁히기 보다는 오히려 넓혀서 관련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여러분이 어느 정도 판단을 해서 덜 외우셔도 좋고 더 외우셔도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분의 판단이기 때문이고, 그 판단에 따라서 공부 효율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본인의 판단과 다르게 공부를 한다면 아무래도 효율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3) 강사가 강조한 내용을 주목하기
여기서 강사가 강조한 내용은 기출 내용과 그와 같은 위계를 가지는 내용을 포함합니다.
강사가 강조하고 기출이 된 적이 있으며, 같은 위계에서도 기출이 된 적이 있는 내용은 정말 중요하고 꼭 외워야 한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강의를 들으면서 강사가 강조하는 내용도 기출과 그와 같은 위계의 내용을 표시하는 것과는 다른 방식으로 표시를 또 해놓으시기 바랍니다.
강사가 강조하는 이유가 분명히 있을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도 놓치지 않고 표시해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마 인터넷 강의를 들으시는 분들은 이 부분은 굳이 말씀드리지 않아도 잘 하실 것 같습니다.
이렇게 표시를 해놓으시면 중요도 표시가 총 3번 되기 때문에, 공부할 때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훨씬 눈에 잘 들어오실 겁니다.
4) 최대한 넓게 보기
아직은 초반이고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앞에서 말한 중요도 표시 방법 3개를 중심으로 확실히 보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최대한 넓게 보기는 주의해서 이해하셔야 합니다.
절대 앞에서 말했던 중요도 표시 방법에 들어가는 내용과 같은 강도로 모든 내용을 넓게 보려고 하시면 안됩니다.
중요하다고 표시되어 있는 부분은 정말 외운다는 생각을 가지고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그 나머지 내용은 한 번 살펴본다는 생각을 가지고 모두 읽어는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바로 이것이 최대한 넓게 보기의 의미입니다.
어차피 계속 공부를 하면서 그 교재를 반복해서 보게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보면 볼 수록 보는 양이 줄어들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처음 교재를 보며 공부할 때, 최대한 모든 내용을 한 번 읽어는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시는 읽게 되지 않더라도 한 번 읽어는 본다면 혹시 거기서 출제가 되었을 때 기억이 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아직은 시간적 여유가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중요한 내용은 조금 강한 강도로 외워가면서 보시되, 나머지 내용을 벌써부터 넘어가버리지는 마시고 읽어는 보면서 스스로 판단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런 내용들을 가볍게 읽어보면서 왜 강사가 굳이 설명하지 않았는지, 혹은 기출이 되지 않았는지 생각을 해보시면 나중에 기출 분석을 할 때 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4가지 복습 방법을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기출 내용, 기출 내용과 같은 위계의 내용, 강사가 강조한 내용 3가지를 따로 표시해놓고 그 부분을 집중해서 보되 그 내용이 아닌 강의 서적에 수록된 모든 내용도 읽어는 보는 정도로 복습하는 것이 좋다.'가 될 것 같습니다.
이와 같은 복습 방법을 사용한다면 크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만, 어디까지나 추천을 드리는 것이고 본인의 스타일대로 변형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만약 본인과 맞지 않는다면 억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어디까지나 공부는 자신의 스타일대로 하는 것이 더 좋은 결과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다만 제가 말했던 이런 방법들을 참고하셔서 본인의 스타일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신다면 훨씬 효율적인 복습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인터넷 강의 복습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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